Recent Posts
Recent Comments
Adsense
Archives
Visitor
Today
Total
관리 메뉴

Annotation

jQuery에 대한 여러가지 생각 본문

jQuery

jQuery에 대한 여러가지 생각

devs 2015. 1. 20. 20:07

이전의 포스트(jQuery Selecter)를 작성하면서 예전에 공부할때 들었던 여러가지 생각이 떠올라서 포스팅 해봅니다.

처음 웹코딩을 해본것은 JSP, JavaScript 기초 실력으로 "웹사이트접속통계 사이트"였습니다.

화려한 색상, 눈이가는 애니메이션은 전혀 없었습니다.

그냥 테이블 태그를 사용해서 막대그래프로 표현만했습니다.

근데 그당시에는 그것또한 매우 어렵고, 힘든 작업이었습니다. :(

작업환경은 딱 정해져 있었습니다.

PostgreSQL, JSP, JavaScript, Tomcat6

툴은 이클립스를 사용하였구요.

기초가 너~~~무 부족해서 애를 많이먹었습니다.

DB와 웹서버는 어찌 서로 통신을 하는건지..통신을 하고난뒤 나는 무엇을 어떻게 구현해야하는건지..

나중에 보니 JSP 페이지 내에서는 "선언문, 표현식, 자바스크립트, CSS" 들이 모두 모여있었습니다. :|



그렇게 해서 나온 결과가 이것입니다.8O

어떨지 모르겠지만 그 당시에 이걸 다 만들고 났을때는 UI도 깔끔하고 기능도 좋아보였습니다. 개인적인 기준으로요..

딱 년월일 접속통계를 내주는 기능이 한눈에 들어오니까요..(나름 색상도 알록달록하고..)

어쨋든....

오늘 갑작스럽게 생각났던(예전 궁금증들) 부분을 혼자 질문&답변 해보겠습니다.

물론 답변이라 해서 정답이라는 말은 아니고..느낀점과 경험담(?)을 말하는 것에 가깝습니다.


Q. JavaScript를 배우지않고 jQuery부터 배워도 되지 않을까?

A. 자바스크립트를 배우고 jQuery를 배우든, 자바스크립트를 배우지 않은 상태에서 jQuery를 배우든 별로 중요하지 않은것 같습니다.

저는 자바의 기초를 제대로 숙지하지 않은 상태에서 JSP 를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다시 "난 정말 java를 공부한 적이 없다구요" 라는 책의 첫페이지부터 보았구요.

기초가 없다면 아무리 접근하기 쉽고, 편한 언어라도 장벽이 크게 느껴진다고 이제 느껴집니다.

자바의 기초가 없는 상태에서 ADT를 이용해서 이것저것 해보면 자바의 필요성이 절실하게 느낍니다.

jQuery 역시 자바스크립트기반입니다.

무엇이든 기초가 가장 중요한것 같습니다.

Q. 꼭 교제를 사서 공부해야 할까?

A. jQuery교제를 참고했었는데..얼마보지 못했습니다. 집중력이 부족한 문제도 있지만

가만히 보고있는 것보다 직접 코딩을 할 때 느끼고 이해하는부분이 많아 직접 검색하며, 코딩하며 이해했습니다.

jQuery 관련 커뮤니티, 블로그가 너무나도 많기에 그곳중 한곳을 참고하며 공부했습니다.

w3schools, jquerykorea 등등..jQuery는 너무 신기해서 그런지 재미있게 공부하고있습니다.

Q. jQuery 공부하면 도움이 많이 될까?

A. 이건 확실히 최소 100% 그이상으로 도움이 되는것 같습니다.

jQuery를 사용하면서 더욱 편하게 코딩하는 것 도 있지만, 그만큼 더 많은 것을 알게 해주는 것 같습니다.

그치만 때로는 너무 jQuery에 의존하게 되서 자바스크립트 본연의 성질을 잃어버릴까 걱정한 적도 있습니다.

Q. jQuery기초를 때고나면 난 무엇부터 만들지?

A. 자기가 정하고 만드는게 최고인것 같습니다. 저는 접속통계 사이트를 만들기전에 주소록을 만들어봤습니다.

저장, 수정, 삭제의 기능을 추가하고..Ajax도 사용해보고..attr함수도 사용해보고..append도 사용해보고..

하고싶은걸 만들어보니 재미도있고 이해되는시간은 점점 빨라졌습니다.

"이런 기능을 해야하는데 이런 함수는 지원하지 않을까?" 이런생각에 검색해보고.

있으면 사용하고,

없으면 만들어보고...


아직도 이세상에는 배우고, 경험할것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열심히 해야겠습니다.

Comments